본문 바로가기
제품 리뷰, 추천

반자동 커피머신, 전자동 커피머신 차이점 총정리, 인기있는 제품까지

by ✯✬❖ 2022. 11. 25.

캡슐 커피머신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다음 커피머신으로 선택하기 위해 반자동, 전자동 커피머신을 찾아보고 계실 거예요. 그러면 반자동 커피머신은 뭔지, 전자동 커피머신은 뭔지 알기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또한 각 커피머신에 대한 장점과 단점도 설명해드릴게요.

 

 

반자동 커피머신

반자동 커피머신을 쉽게 얘기하면 우리가 가는 카페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에스프레소 머신이에요. 크기도 굉장히 크고 에스프레소가 나오는 입구도 여러 개 있는 그런 에스프레소 커피 머신이요. 하지만 가정용 반자동 커피머신도 있어요. 드롱기, 브레빌, 맥널티 등의 브랜드에서 가정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반자동 커피머신도 많이 만들고 있는 추세예요. 가정용 반자동 커피머신의 크기는 에스프레소 입구가 하나기 때문에 일반 카페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작아요.

 

장점

  1. 한 번에 많은 양의 커피를 추출할 수 있다. (카페에서 사용하는 커피머신의 경우)
  2. 압력 조절하면서 입맛에 맞는 커피를 내릴 수 있다.
  3. 전자동보다 부품이 단순하기에 잔고장이 덜하다.

 

단점

  1. 가격이 비싸다.
  2. 에스프레소 추출 과정이 복잡하다.
  3. 영업용 반자동 커피머신의 경우에는 배선, 수선 등을 고려해야 한다.
  4. 원두를 갈아야 해서 그라인더는 필수로 있어야 한다. (분쇄된 원두를 사용할 수도 있음)
  5. 이 부분은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커피 내리는 사람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

 

 

 

인기있는 제품

  • 가찌아 클래식 프로
    가찌아 클래식 프로 커피머신은 100만 원 이하로 구매할 수 있는 반자동 커피머신으로,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반자동 커피머신이에요. 커피 맛은 중요하지만 가정용 반자동 커피머신으로 200만 원, 300만 원 이상의 돈을 투자하고 싶지는 않은 분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커피머신이에요. 가정용 반자동 커피머신 중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어요.
  • 브레빌 BES870
    가찌아 클래식 프로 다음으로 인기 있는 제품이 브레빌 BES870이에요. 가격대는 100만 원대로 조금 더 비싸기는 하지만 가찌아 클래식 프로와 큰 차이는 나지 않아요. 그라인더, 도징, 탬핑, 추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올인원 제품으로 그라인더를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전자동 커피머신

전자동 커피머신을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편의점에서 볼 수 있는 커피를 떠올리면 돼요. 말 그대로 전체 자동으로 작동하는 커피머신으로, 커피 원두만 넣으면 분쇄부터 추출까지 버튼 하나로 진행되는 커피머신이에요. 에스프레소 추출법을 몰라도 버튼 하나로 다 되기 때문에 주로 회사에서 사용하며 식당, 피시방, 스터디 카페 등에서 사용하기도 해요. 또한 가정용 전자동 커피머신으로는 캡슐 커피머신 이후로 선택하는 사람이 많으며 반자동 커피머신까지는 너무 부담스러운 사람들이 많이 선택해요.

 

장점

  1. 일반적으로 사이즈가 반자동 커피머신보다 콤팩트하기 때문에 좁은 공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2. 사용법이 쉽다. 버튼 하나면 커피가 추출된다.
  3. 누가 내리든 일관된 맛의 커피를 내릴 수 있다.
  4. 세척이 용이하다. 
  5. 반자동 커피머신에 비해 가겨이 저렴한 편이다.

 

단점

  1. 추출 압력이 정해져있다. 분쇄도 조절, 원두량 조절은 가능하지만 이외에는 아무것도 조절할 수 없다.
  2. 잔고장의 위험이 높다.

 

 

 

인기있는 브랜드

  • 드롱기
    드롱기는 전자동 커피머신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브랜드예요. 반자동 커피머신처럼 모델명을 따로 적지 않은 이유는 신제품 출시가 꽤 자주 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기본적인 원리는 똑같고 작은 기능이 하나씩 추가되는 것이기 때문에 최근에 나온 제품이라고 커피가 더 맛있고 그렇지는 않아요. 드롱기 전자동 커피머신은 저렴하면 4~50만 원대에도 구매할 수 있어요.
  • 필립스
    필립스 전자동 커피머신은 드롱기 커피머신보다 조금 더 저렴한 편이에요. 2~30만 원대 제품도 있답니다. 드롱기 커피머신의 색상은 실버가 주를 이룬다면 필립스 커피머신은 블랙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주방 인테리어에 맞게 선택하는 편이에요.
  • 유라
    유라 전자동 커피머신은 위에서 소개해드린 드롱기, 필립스보다 가격대가 더 있는 브랜드에요. 가정용 전자동 커피머신으로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은 ENA4에요. 일단 디자인이 너무 예뻐요. 드롱기, 필립스와는 다르게 화이트 색상도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화이트톤의 인테리어 하시는 분들이 많이 선택하기도 한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드롱기 전자동 커피머신 두달 사용 후기 (사용 영상 첨부)

에스프레소 맛집, 세 번 이상 방문한 찐 맛집 추천

블루보틀 광화문점 방문후기, 개인적인 메뉴 추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