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반감기란 뭘까? 비트코인 전망까지
비트코인 시세가 많이 오르면서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데요. 비트코인 시세나 상승에 대해 검색하다 보면 비트코인 반감기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와요. 도대체 비트코인 반감기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또 비트코인 반감기가 비트코인 전망에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비트코인 반감기란?
비트코인 반감기란 비트코인 채굴량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시기를 얘기해요. 같은 시간과 노력, 에너지와 돈을 들여서 채굴을 하는데 채굴량 즉, 채굴 보상은 절반이니 가격이 올라가게 되는 거예요.
어떤 물건이든 희소성이 클수록 가격은 비싸지죠. 갯수는 정해져 있는데 더 많은 사람들이 원하기 때문에 가격이 계속 올라갈 수밖에 없어요. 강남에 있는 아파트 매매가를 생각해 보시면 쉬워요.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들이 강남에서 살고 싶어 하지만 강남의 아파트 개수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강남의 아파트 가격은 날이 갈수록 더 많이 오르게 되는 것이죠.
이것처럼, 비트코인의 반감기에는 채굴량이 절반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하게 되는 것은 시장의 당연한 이치랍니다.
이 전의 반감기
2024년 이전에는 비트코인 반감기가 세 번 있었는데요. 비트코인이 관심받지 못하던 2012년의 반감기는 제외하고요. 2016년과 2020년에 있었던 반감기를 한 번 볼게요.
반감기 이후에 비트코인 가격은 정말 말 그대로 떡상을 해버렸어요. 과거에 비트코인 반감기가 4년에 한 번씩 찾아왔기 때문에 2012년, 2016년, 2020년 이후로 2024년에 비트코인 반감기가 찾아올 거라고 예상하고 있는 것이고요.
예상대로 비트코인 반감기가 오면 비트코인 시세가 '떡상'할 거라고 예상하기 때문에 비트코인에 큰 관심이 쏠리고 있는 거랍니다.
비트코인 전망?
그렇기 때문에 비트코인 전망은 아주 밝다고 볼 수 있어요. 역사적으로 봤을 때 비트코인 반감기가 지난 후에는 비트코인 시세가 큰 폭으로 상승했으니깐요. 어떤 사람들은 비트코인의 역사가 길지도 않고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 가격이 급상승한 것은 반감기와 크게 상관없다고 얘기하기도 해요.
하지만 위에서 설명해드린 것처럼 희소성이 커지면 커질수록 비트코인의 시세는 올라갈 수밖에 없다는 것, 이해하셨다면 비트코인의 전망은 앞으로도 계속 밝은 거라는 걸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비트코인 전망이 밝은 또 다른 이유
비트코인 전망이 밝은 또 다른 이유가 있는데요. 바로 미국 증시에서 거래를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에요. 이걸 바꿔서 말하면 개인이 아닌 법인이나 기관도 투자처로 비트코인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어요. 아직까지 어려울 수도 있어요. 예시로 설명해 드릴게요.
위에서 강남 아파트로 예시를 들어드렸죠? 개인 간의 거래만 가능한 20억 인 강남 아파트가 있다고 가정해 볼게요. 지금은 개개인이 거래하고 있기 때문에 20억을 주고 강남 아파트를 살 수 있는 사람은 한정되어 있어요. 20억 이상이 있는 사람들이 살 수 있으니깐요.
그런데 투자회사에서도 이제 아파트를 거래할 수 있게 승인했다고 해볼게요. 회사는 더 많은 돈이 있기 때문에 매출이나 수익에 따라 더 많은 아파트를 살 수 있어요. 200억의 수익을 내서 강남 아파트에 투자한다고 하면 10개를 살 수 있는 거겠죠?
그렇다면 개인만 거래할 수 있을 때보다 회사까지 거래를 할 수 있게 되면 더 많은 돈이 들어오게 되겠죠. 그 돈의 크기는 개인과는 비교할 수도 없을 만큼 어마어마할 것이고요. 그렇게 되면 강남 아파트 가격은 20억이 아닌 30억으로 오를 수밖에 없게 되는 거랍니다.
이렇게 비트코인 전망은 앞으로도 밝을 거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투자는 본인에게 달려있으니 신중히 투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