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반감기 뜻, 이 글 하나면 이해 가능
요즘 어디에서나 비트코인 반감기라는 뉴스가 보이는데요. 그 이유는 비트코인 반감기가 2024년 4월쯤으로 예상되고 있어서예요. 그렇다면 비트코인 반감기 뜻은 무엇일까요? 비트코인 반감기가 비트코인 시세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알아볼게요.
비트코인 반감기 뜻
비트코인 반감기의 뜻은 말 그대로 반으로 감소하는 기간이예요. 그렇다면 뭐가 반으로 감소할까요? 바로 비트코인의 채굴량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기간이랍니다.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행위에 대해서 궁금하실 수도 있는데요. 이것은 설명하기도 이해하기도 구조도 복잡하기 때문에 일단 넘기고요. 채굴에 대해 전혀 몰라도 반감기를 이해하는 데는 아무 문제없으니 계속 봐주세요.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전문 기업들이 있어요. 비트코인 하나의 시세가 어떻게 되죠? 요즘에는 8천 만원에서 9천만 원까지 해요. 곧 1억을 넘어갈 것 같고요. 그렇기 때문에 너도나도 비트코인을 채굴하려고 하는 것이고요. 하나를 채굴하기 위해서 투자하는 시간이나 자본은 정말 어마어마하겠죠?
예시
이해하기 쉽게 가정해서 설명해볼게요. 누군가가 서울에 금괴를 10개 묻어놨다고 가정해 볼게요. 이 금괴는 총 2,000개 묻을 거고 한 달에 10개씩 계속해서 리필이 된다고 가정해 볼게요. 이 금덩이 한 개의 가치는 백만 원이고요. 그렇다면 이 사실을 아는 사람들은 금괴를 찾으려고 노력을 하겠죠? 100만 원까지 투자하지는 않을 거니 50만 원어치 투자를 한다고 가정해 볼게요.
그런데 이 금괴를 묻어놓은 사람이 500개가 사라질 때마다 한 달에 10개가 아닌 5개씩 묻기로 한 거예요. 그러면 이 시기에는 같은 50만 원을 투자를 한다고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금괴는 1개가 아닌 0.5개라고 할 수 있겠죠? 아니면 투자를 100만 원어치 해서 1개의 금괴를 얻던가요.
이렇게 되면 결국 시장에서는 공급이 줄어드는 게 되기 때문에 가격은 올라가게 되어 있는 거랍니다. 같은 금괴 한 개를 판매한다고 했을 때 50만 원을 들여서 얻은 금괴는 70~80만 원에 팔 수도 있겠지만 내가 100만 원을 들여서 얻은 금괴는 70~80만 원에 절대 팔지 못할 거니깐요. 최소한 101만 원에는 팔아야 내가 노력해서 금괴를 캐낸 이유가 생기니깐요.
복잡한 것 같지만 결국 공급이 줄어들기 때문에 가격이 올라가는 거라고 볼 수 있어요. 흉작이어서 과일, 야채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농산물 가격이 치솟는 것처럼요.
비트코인 시세
그렇다면 비트코인 반감기에 따른 비트코인 시세는 어떻게 될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트코인 반감기가 지난 후에는 비트코인 시세가 상승할 거라고 예상하고 있어요. 그것 때문에 이렇게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고요.
비트코인 시세는 지금도 굉장히 많이 오른 건 사실이에요. 하지만 비트코인 반감기가 지나면 더 오를 거라고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그 이유는 과거 비트코인 반감기가 세 번 있었는데요. 모두 반감기 이후에 비트코인 시세가 급상승을 했기 때문이랍니다. 물론 급상승 이후에 급하락하는 구간이 있었지만요.
앞으로 비트코인 시세는 어떻게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