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방 적정 습도, 아기 방에 가습기 사용시 주의사항
신생아 아기방 적정 습도는 얼마일까요? 습도를 제대로 맞추지 못하면 아기한테 어떤 것들이 안 좋을까요? 습도가 너무 낮거나 너무 높을 때 어떤 것들이 문제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또 아기 방에서 가습기를 사용할 때 어떤 것들을 주의해야 하는지도 알아볼게요.
아기방 적정 습도
아기 방 적정 습도는 50~60%입니다. 일반 어른들과 함께 지내는 공간인 거실의 경우에는 40~60%정도로 조금 더 낮게 맞춰줘도 괜찮아요. 하지만 아기 방의 습도는 꼭 50% 이상으로 맞춰주시길 바라요. 그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해 드릴게요.
적정 습도를 맞추지 못할 때
신생아가 있는 아기 방에서는 습도를 맞추지 못할 때 생기는 문제가 더욱 치명적이에요. 신생아는 면역력도 안좋을 뿐더러 호흡기도 정말 약하기 때문인데요. 습도가 너무 낮거나 높으면 호흡기에 문제가 생길 수도, 각종 바이러스에 더 잘 노출되기도 한답니다. 습도가 낮을 때 생기는 문제와 너무 높을 때 생기는 문제를 나눠서 볼게요.
습도가 너무 낮을 때
습도가 너무 낮으면 피부도 건조해지잖아요. 피부와 더불어 코, 목과 같은 호흡기도 쉽게 건조해진답니다. 그리고 또 습도가 낮은 환경에서는 감기 바이러스나 세균이 번식을 더 잘해요. 그렇기 때문에 가족 중 누구라도 감기에 걸렸다면 아기에게 옮기기 쉬워진답니다.
겨울철, 아침에 일어난 아기 코에서 코딱지 발견할 때 많으시죠? 이게 다 습도가 너무 낮아서 즉, 건조해서 생기는 문제들이랍니다. 비강이 좁은 아기들은 코로 숨쉬기가 힘든데 건조해지면 더 숨쉬기가 어려워지니 너무 힘들겠죠?
그래서 우리나라의 겨울처럼 건조할 때에는 가습기를 꼭 사용해서 습도를 올려주는 것이 중요해요.
습도가 너무 높을 때
그렇다고 습도는 무조건 높은 게 좋냐? 그건 또 아니에요. 왜냐면 습도를 너무 높이면 알러지를 일으키는 집먼지 진드기나 곰팡이 같은 것들이 생기게 된답니다. 비가 와서 축축한 반지하 한 번 떠올려 보세요. 곰팡이가 가득해서 반지하에서는 퀴퀴한 냄새 아시죠? 그게 다 곰팡이 냄새거든요.
어쨌든 사람이 오래 머무는 공간, 집에서는 최대한 습도를 40~60%인 적정 습도로 맞춰 주는 게 건강에도 좋아요. 그 중에서도 면역력이 약한 아기방만큼은 습도를 꼭 맞춰주자는 얘기고요. 너무 낮지도, 높지도 않게요.
아기방 가습기 사용시 주의사항
그런데 아기 방에서 가습기를 사용할 때에는 꼭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요. 어른들이야 뭐 사무실에서 가습기를 사용하든, 원룸에서 가습기를 사용하든 본인이 조심만 하면 되니 괜찮아요. 하지만 아기들은 그렇지 않잖아요. 가습기 사용 시 주의사항 꼭 읽어보시고 아기 방에서 가습기 사용할 때 실수하는 일 없길 바라요.
- 가습기는 아기 머리쪽에 두지 않는다.
- 가습기 몸통, 필터, 팬 등 물이 닿는 모든 부품을 세척한다.
- 세척은 매일, 최소 일주일에 한 번은 해준다. (종류별로 기간이 달라짐)
- 가열식 가습기 사용시, 아기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둔다.
-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 깨끗한 물만 사용한다. (신생아 방에서는 끓였다 식힌 물 사용)
- 방 크기에 맞는 가습기를 선택한다. (가습량이 너무 세면 습도가 너무 높아서 곰팡이가 생김)
초음파식, 기화식 가습기는 찬 바람이 나오기 때문에 아기 머리 쪽에 두고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아기 호흡기가 더 안 좋아질 수도 있답니다. 세척 또한 신경 써줘야 하는 부분인데요. 항상 물이 차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세균 번식에 정말 취약하다고 할 수 있어요. 특히 초음파식 가습기는 더더욱 그렇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척을 꼭 잘해주셔야 해요.
가습기는 되도록 아기 손에 닿지 않게 두는 것이 좋아요. 그 중에서도 특히 가열식 가습기는 뜨거운 김이 나와 화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아기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고 사용해야 한답니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 아시죠? 가습기에 살균제를 넣고 가습기를 돌렸을 뿐인데 백 명이 넘는 사람의 목숨을 앗아갔어요. 그만큼 공기에 뭔가 안 좋은 게 섞여있으면 호흡기를 통해 폐가 영향을 받게 되고 결국 죽음에 이를 수도 있다는 거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습기에는 물 이외에 아로마 오일이나 살균제 등은 절대로 섞지 말아야 해요.
아기방 적정 습도, 적정 습도를 맞추지 못할 때,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기 방에서 가습기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할 부분들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아기방 적정 습도는 50~60%이며, 적정 습도를 맞추지 못하면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었어요.
그리고 또 아기 방에서 가습기 사용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할 부분들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드렸어요. 그러면 신생아 가습기, 어떤 걸 써야할까? 라는 고민이 생길 텐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여기를 눌러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