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연장 후기 (조건, 필요서류)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연장할 때의 조건과 필요 서류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처음 신청할 때의 소득 조건이 맞아야 하는지, 집이 바뀌고 전세보증금이 바뀌면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필요한 서류는 뭐가 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게요.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아무 문제 없이 중소기업청년 전세대출을 그대로 연장, 갱신할 수 있는 경우는 간단해요. 집을 이사하지도 않고(목적물을 변경하지 않고) 회사도 처음 회사 그대로 다니고 있는 거예요. 그러면 아무 문제 없이 연장할 수 있답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조건
중기청 전세대출을 연장하기 위해서 만족해야하는 조건은 정말 간단해요. 처음에 신청할 때 필요했던 소득조건도 필요 없고요. 자산도 상관없답니다. 세 가지 조건만 만족하면 되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아래에서 알려드릴게요.
- 전셋집 계약을 하고 전입신고 후 거주하고 있어야 함
- 민법상 성년의 세대주여야함
-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 이어야 함
이 세 가지 조건만 충족된다면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연장할 수 있으니 가능하면 꼭 연장하자고요! 연장은 딱 1회만 가능하답니다. 2회 연장 시부터는 버팀목 전세대출로 자동으로 변경되어 기본금리를 적용한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시 새로운 서류 필요
이사를 했거나 전세 보증금이 올랐거나 회사를 옮겼거나 퇴사한 경우에는 연장할 때 복잡할 수도 있어요. 연장이 안 되는 경우도 당연히 있고요. 퇴사를 해서 무직인 경우에는 더 이상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이용할 수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로 갈아타는 등의 다른 방법을 취해야 해요.
이사하는 경우 후기
그렇지 않고 이사를 했거나 이사를 하지 않았지만 보증금이 오른 경우, 혹은 이직을 한 경우에는 연장할 때 필요한 서류만 더 제출하면 문제없이 연장이 가능하답니다. 이사를 하는 경우에는 중기청 대출 중 100%를 받으신 분들은 불가능해요. 100%를 모두 대출받은 경우에는 목적물 변경이 불가하다는 안내를 받으셨을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80% 대출받으신 분들에 한해서만 이사가 가능하답니다.
이사 시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아요. 중소기업 청년 대출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랑 같은데요. 이사를 했기 때문에 이사한 집에 대해서만 새로운 서류를 준비하면 돼요.
- 신분증
- 새로운 집의 등기부등본
- 주민등록등본
- 확정일자를 받은 새로운 임대차계약서
- 가족관계증명서
- 이사 후 전입신고가 된 등본
전세 보증금이 오른 경우 후기
전세 보증금이 올랐다 하더라도 대출은 그대로 연장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은행마다, 지점마다, 은행원마다 하는 말이 조금씩 다르더라고요. 어디는 100%는 안 된다, 어디는 된다.. 그러니 주변에 있는 은행, 여러 은행원들을 만나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제가 말씀드리는 경우는 전셋집은 그대로인데 보증금만 오른 경우예요.
오른 보증금에 대해서 새로 추가로 대출도 가능하기는 해요. 처음 받았던 대출이 1억 원 이하라면 새로 대출받을 수 있겠죠? 예를 들어 전세가 8천만 원이었던 집이었는데요. 1억 원으로 전세 보증금이 올랐다고 한다면 1억 원에 대해서 100%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거예요.
이직한 경우 후기
이직을 했더라도 중소기업으로 이직을 했다면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요. 혹시 이직하면서 대기업으로 옮겼다고 한다면 버팀목 전세자금대출로 갈아타야 할 것이고요. 연장 시에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의 재직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니 거짓말을 할 수도 없답니다.
혹시 이직한 경우에 연봉 3,500만 원이 넘었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도 없어요. 소득조건은 중기청 대출 신청할 때에만 해당되는 사항이기 때문이에요. 이직한 경우에 새로 필요한 서류는 아래 두 가지예요. 하지만 은행마다 요구하는 서류가 다르기 때문에 꼭 전화로 물어보고 방문하세요. 처음 신청할 때의 서류를 모두 제출하라고 하는 곳도 있으니깐요.
- 신분증
- 이직한 곳의 재직증명서
퇴사해서 무직인 경우 후기
위에서도 잠깐 말씀드렸는데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받고 나서 퇴사를 해서 무직인 경우에는 당연하게도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연장을 할 수가 없어요. 다양한 후기를 보면 이 같은 경우, 중기청 대출을 그대로 연장을 해주지는 않고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로 갈아타게 도와주더라는 후기를 많이 볼 수 있었어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무직자도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버팀목 전세자금대출로 갈아타는 것도 좋은 선택지랍니다. 하지만 소득이 없는 만큼 한도는 많이 낮아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연장하는 경우에 대출금을 회수하지는 않더라고요.
정리
이렇게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연장 후기 네 가지에 대해 살펴봤어요. 연장 시 필요한 조건과 필요서류에 대해서도 알아봤고요. 다양한 후기에서 본인 상황에 맞는 후기를 찾아서 보면 될 것 같아요.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은행마다, 지점마다, 은행원마다 말하는 필요서류가 다 다를 수 있으니 방문 전 꼭 필요서류 말씀해달라고 하셔서 다 챙겨가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