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서류 가장 최신버전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받으려고 알아보고 계신가요? 중기청 전세대출을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출신청을 위한 은행 방문 전에 사전 상담을 하는 게 중요한데요. 이때 필요한 서류는 무엇이 있는지, 실제로 대출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어떤 게 있는지 꼼꼼하게 알려드릴게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이란?
혹시나 중소기업청년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만 설명해 드릴게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은 말 그대로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 재직중인 청년이 전세를 구할 때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대출 상품이에요. 복지 정책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기금재원 대출이라고 할 수 있어요.
기금재원 대출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 등과 같이 소득제한을 두고 시중 은행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상품을 얘기해요. HUG 안심 전세대출도 여기에 포함되고요.
22년에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의 조건이 완화되어, 취업일자에 상관없이 연소득 3,500만원 이하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게 되었어요. 대출상품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전세뿐 아니라 월세 보증금에 대해서도 대출이 가능하답니다. 최대로는 1억 원까지, 이자는 1.2%로 고정금리니 여기에 해당된다면 받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최대로 1억을 대출받는다고 하더라도 월 10만 원만 이자로 내면 되기 때문에 중소기업에 재직중이라면 묻고 따지지도 않고 무조건 받아야 하는 상품이에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은행 상담시 필요 서류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받으려고 하면 일단 대출 상담을 먼저 하는 게 중요해요. 기본 서류만 준비해 가서 은행에 방문하는 거예요. 이때 해야 할 것은 대출한도가 얼마까지 나오는지, 어떤 서류들을 제출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거든요. 이때 가져가면 좋을 서류는 아래에서 알려드릴게요.
- 내가 다니고 있는 중소기업의 사업자등록증 사본
- 주업종코드 확인자료-홈택스 화면 출력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피보험자용)-고용보험 홈페이지
이렇게 세 개의 서류를 준비해야 하는데요. 위 두 개의 서류는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발급을 해줘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내가 준비할 거는 세 번째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밖에 없어요.
중소기업 청년 대출 취급 은행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아무 은행이나 방문하시면 안돼요. 기금재원 대출(나라에서 복지정책으로 해주는 대출)이기 때문에 지정된 은행에서만 가능하답니다. 가능한 은행은 다섯 군데가 있는데요. 아래 은행 중 가까운 지점에 가서 상담받아보시길 추천드려요.
- 우리은행 (1599-0800)
- KB국민은행 (1599-1771)
- IBK기업은행 (1566-2566)
- NH농협은행 (1588-2100)
- 신한은행 (1599-8000)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대출 신청시 필요 서류
은행에서 대출 상담을 받고나서 해야 할 일은 전셋집, 월셋집을 구하는 거예요. 마음에 드는 집을 발견해 계약서를 작성했다면 이제 대출신청을 하는 단계예요. 대출신청을 하게 되면 주택에 대출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에 대한 심사가 들어가고요. 이 대출 심사 기간은 1~2주 정도 걸리니 여유를 가지고 하는 게 좋겠죠?
상담할 때 한 번, 서류를 지참해서 대출신청할 때 한 번 이렇게 두 번만 은행에 방문하면 되는데요. 혹시 서류를 놓친 게 있다면 한 번 더 방문해야하니 아래 필요서류 목록 휴대폰으로 찍어놓으셔서 헛걸음하는 일 없도록 하세요!
상담 시 필요했던 서류
은행 상담할 때 필요했던 서류 세 가지를 이번에도 가지고 가셔야 해요. 혹시 은행에 상담하러 방문하지 않았던 경우에는 새로 제출해야 하고요.
- 소속기업의 사업자등록증
- 주 업종코드 확인자료-홈택스 화면 출력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피보험자용)-고용보험 홈페이지
대출 신청시 제출 서류
위 세 가지 서류 말고도 대출을 신청하는 단계에서 새로 필요한 서류가 총 열 가지가 있어요. 열 가지 중 두 개의 서류는 기업에서 준비해야 하고 네 가지는 부동산에서 준비해야 하니 내가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네 가지뿐이에요. 복잡해 보이지만 하나하나씩 준비하면 귀찮을 뿐 어려운 건 하나도 없으니 겁먹지 마세요. 남의 돈을 1.2% 금리만 내고 가져다 쓰는데 복잡한 게 당연한 거 아니겠어요?
기업 준비
- 재직증명서
-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최근 2년)
재직 기간이 1년이상이 되지 않은 경우에는 근로소득세 원천징수영수증과 월별 급여명세서로 대체할 수 있어요.
기업이 준비해야하는 서류에는 모두 회사 직인이 필요해요. 서류에 회사 직인 찍어가는 것, 잊지 마세요.
부동산 준비
- 임대차계약서 원본
- 계약금 영수증 (보증금의 5% 이상 납입)
- 임대인 통장사본
- 등기부등본
부동산에서 공인중개사가 준비해줄 서류예요. 임대차계약서 원본은 당연히 필요하겠죠? 계약을 했다는 증거니깐요. 그리고 계약금 영수증은 집주인에게 계약금을 보냈다는 서류예요. 보통은 공인중개사 사무소에서 끊어주세요. 임대인 통장 사본, 등기부등본도 모두 부동산에서 준비해주기 때문에 계약 후에 받은 서류를 그대로 가져가기만 하면 된답니다.
개인 준비
- 신분증
-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 초본(최근 5년 주소변동내역 포함 필수)-민원 24
- 가족관계증명서-민원 24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국민건강보험공단
이렇게 모든 서류를 준비했다면 이제 은행에 방문해서 대출신청을 할 수 있어요.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은 기업에서 해줄 서류가 필수적으로 있죠. 그렇기 때문에 대출실행 전, 기업에 미리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받으려고 한다는 의사를 밝히는 게 좋아요. 기업이 발급해야 할 필요가 있는 서류는 미리 정리해서 기업에 넘겨주면 되는 것이죠.
기업에 따라 바로 준비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천천히 준비해줄 수도 있기 때문에 회사가 바쁘지 않을 때, 미리미리 요청해두시는 걸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