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수술 의료 보험 되나요?
하지정맥 수술받으려고 알아보고 계신가요? 하지정맥 수술비용이 비싸다던데 의료보험이 적용되는지, 실비보험이 적용되는지 알고 싶으셔서 오셨다면 잘 찾아오셨어요. 다양한 수술별로 의료보험, 실비보험이 적용되는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하지정맥류 수술 방법
하지정맥수술 의료 보험이 적용되는지, 그래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건지 알아보기 전에 하지정맥류 수술 방법, 종류부터 알려드릴게요. 수술방법별로 건강보험에는 급여로 적용이 돼서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수술할 수 있는 반면 건강보험에서는 비급여 항목이라 수술비를 온전히 부담해야 하지만 실비 보험(실손 보험)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있거든요.
수술 방법에는 크게 다섯 가지 정도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절개술(발거술), 레이저 수술, 고주파 수술, 베나실, 클라리 베인 이렇게 1세대 부터 3세대 치료법까지 있어요.
건강보험 적용
건강보험에 적용되는 수술은 가장 기본적인 절개술, 발거술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건강보험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의사의 진단 소견이 있어야 해요. 다리 부종, 다리 저림, 경련 등과 같은 하지정맥류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수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에요. 또한 하지정맥류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혈관초음파를 보게 되는데요. 혈관초음파에서 정맥 판막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한다는 소견이 나와야 해요.
쉽게 얘기하면 혈관초음파를 볼 때 혈관의 판막에 이상이 생겨 혈액이 정상 방향으로 흘러가지 못하고(하지정맥류의 경우에는 심장으로 올라가지 못하고) 역류하는 현상이 있어야 한다는 얘기예요.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핏줄이 튀어나와서 보기 싫다는 목적으로 수술하는 경우에는 치료 목적이라기보다는 미용 목적으로 보기 때문에 건강보험에서 급여 적용이 되지 않는답니다.
실비보험 적용
미용 목적의 수술은 실비보험에도 적용되지 않아 비용을 본인이 100% 부담해야해요. 건강 보험에서 레이저 수술, 고주파 수술은 급여로 인정받지 못하는데요. 하지정맥류 수술 중 가장 많이 하시는 3세대 치료인 베나실, 클라리 베인 수술 또한 급여로 인정받지 못한답니다.
하지정맥류 수술하는 경우에는 부작용도 많고 회복기간도 긴 절개술, 발거술 보다는 레이저 수술, 고주파 수술, 베나실 수술, 클라리 베인 수술을 더 많이 하는데요. 실비 보험에서 적용받을 수 있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하지만 2016년 일부 기간 동안 가입된 분들에 한해서는 보상을 받지 못할 수도 있으니 따로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본인이 보험을 가입한 보험사에 연락해서 이러한 수술을 받으려고 하는데 본인 부담금이 얼마나 되냐고 여쭤보시면 된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본인 부담금이 10~20%정도로, 80~90%를 보상해준답니다. 예를 들어 수술 비용이 350만 원인 베나실 수술을 받았다고 할게요. 내가 가입해둔 실비 보험의 보험사에서 본인 부담금이 20%라고 한다면 70만 원은 본인이 부담하고 보험사에서 나머지 280만 원을 보상해주는 것이에요.
이렇게 하지정맥수술 의료 보험 적용 여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절개술, 발거술은 건강보험에서 급여로 적용되기 때문에 저렴한 수술비용으로 수술이 가능한 반면 레이저 수술, 고주파 수술, 베나실 수술, 클라리 베인 수술은 건강보험에서 비급여 항목이기 때문에 수술비용이 다소 부담스러울 수도 있어요. 하지만 실비보험에서 이 부분을 커버해주기 때문에 수술 비용에 대한 부담은 조금 덜어낼 수 있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