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G 안심전세대출 이용 순서, 필요서류
요즘 뉴스에 전세사기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어요. 전세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HUG 안심 전세대출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집주인이 전세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보증기관인 HUG에서 돌려주기 때문에 추천드리고 싶은 상품이에요.
그러면 이 글에서는 HUG 안심전세대출을 이용하는 방법과 필요한 서류들에 대해 정리해 볼게요. 그전에 HUG 안심전세대출 상품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잠깐 설명하고 넘어갈게요.
HUG(주택도시보증공사) 안심 전세대출이란?
HUG 안심 전세대출이란 전세대출과 더불어 전세 보증금을 보호받을 수 있는 전세보증보험이 합쳐진 대출 상품이에요. 쉽게 얘기해, 대출+전세보증금 보증 보험인 거예요. HUG는 보증기관 중 하나로, 나라에서 운영하는 대출 상품이기 때문에 은행보다 금리가 낮고 전세자금에 대한 대출은 많이 나온답니다. 그리고 또 신용등급이 낮아서 대출을 받지 못하는 사람도 HUG 안심 전세대출은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청년, 신혼부부, 대학생, 무직자 등 서민이 많이 이용하는 상품이에요.
HUG 안심 전세대출 이용 방법
이용 방법은 간단해요. 전세 자금을 대출받으려는 사람이 은행에 가서 상담 후 보증신청을 하게 돼요. 그럼 보증심사에 들어가고 보증이 승인되면 대출이 실행되는 것이랍니다. 한 단계씩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HUG 안심 전세대출받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면 된답니다.
1. 집 보러 다니기
첫 번째로 가장 먼저 하셔야 할 것은 집 보러 다니는 거에요. 집을 보러 다니면서 마음에 드는 집이 있다면 공인중개사에게 허그 안심전세대출을 받으려고 한다는 의사를 밝히셔야 해요. 그래서 등기부등본을 떼어보고 건축물대장도 떼어보고 이 건물에 문제가 없는지, 집주인에게 대출은 얼마나 있는지, 이 집을 내가 계약하게 된다면 얼마큼의 대출한도가 나오는지 등을 확인해야 해요. 대출 한도는 개인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닌, 주택에 따라 달라진답니다. 자세한 대출 한도를 보고 싶다면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2. 은행 방문 후 상담
마음에 드는 집이 허그 안심 전세대출도 가능하다고 한다면 이제 은행에 방문해서 상담을 받아야 해요. 집주인, 공인중개사는 모두 안심 전세대출이 가능하다고 했지만 은행에서 대출을 거절할 수도 있거든요. 하지만 이 단계에서의 은행 방문은 대출심사가 아닌 상담으로, 대출이 승인될지, 승인된다면 어느 정도 나올지, 더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지에 대해 여쭤보는 단계예요. 은행마다, 지점마다, 은행원마다 요구하는 서류가 조금씩 다르기도 하기 때문에 정확한 필요 서류를 물어볼 수 있어요. 이때 들고 가면 좋은 서류는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 등기부등본
- 소득금액 증명원 (무소득자는 국세청 신고사실 없음 증명원)
- 신분증
3. 전셋집 계약
은행에 방문해서 상담 후에는 이제 전셋집을 계약하면 돼요. 계약하고 나서 계약금을 10% 집주인에게 주게 되는데요. 이때 아직 대출 승인이 100% 난 게 아니기 때문에 계약서에 특약조건으로 'HUG 안심 전세대출이 불가한 경우 본 계약은 무효로 하며 계약금은 100% 반환한다.'를 넣어달라고 요청하세요.
은행 상담 과정에서 대출이 승인될 것 같다고 말씀하셨더라도 실제로 모든 서류를 제출했을 때 승인이 거절될 수도 있거든요. 대출이 안 나오는데 전셋집을 계약할 수 없으니 계약금 10%를 지키기 위한 방법입니다. 전셋집 1억인 경우에는 10%가 천만 원이나 되잖아요. 특약 문구는 공인중개사, 집주인께 말씀드리고 계약서에도 적혀있는지 꼭 확인하셔야 해요.
4. 보증, 대출 신청
이렇게 계약까지 마쳤다면 이제는 전세보증보험과 안심 전세대출을 신청하는 단계예요.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요구하는 서류가 은행마다, 지점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무작정 방문하는 것보다는 전화로 미리 물어보시고 필요한 서류를 모두 준비해 가시는 게 좋아요. 필요한 서류를 모두 제출하면 이제 전세보험 보증과 안심 전세대출을 신청하는 거랍니다. HUG 안심 전세대출이 가능한 은행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 우리은행
- 신한은행
- 하나은행
- 국민은행
- 농협은행
- 기업은행
- 수협은행
- 부산은행
5. 보증 심사 및 승인, 대출 실행
안심 전세대출을 신청한 후에는 이제 심사를 하고 승인이 나기까지 기다리면 돼요. 대출승인이 나는 것은 중간에 나지만 보통은 대출 신청해놓고 나서 은행에서 전화가 오지 않는다면 잘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혹시 전화가 와서 대출이 거절됐다고 연락할 수도 있고 또 서류를 더 제출하라고 할 수도 있어요. 그러니 마음 완전히 놓고 있다기보다는 대출이 승인되기까지는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돼요. 만약에 대출이 거절되면 다시 집을 알아보는 것부터 해야 하니깐요.
대출 실행은 대출금이 내 통장으로 들어오는 것이 아닌, 집주인 통장으로 바로 보내게 돼요. 1월 1일이 이삿날이라고 한다면, 1월 1일 집주인 통장으로 바로 대출금이 들어가게 되는 거예요. 전세보증금이 2억인데 대출을 1억 받았다고 하면 내가 나머지 차액인 1억만 집주인 계좌로 보내면 되는 거에요.
이렇게 안심 전세대출 이용 방법, 절차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집을 먼저 본 후에 은행에 가서 대출 가능 여부, 대출 한도에 대해 상담을 받아봐야 했어요. 그다음에 전셋집을 계약하고 안심 전세대출을 신청하고 나면 문제만 없으면 대출이 되는 거랍니다. 어려워 보이지만 간단하죠? 일반적으로 월셋집, 전셋집, 매매할 집 구하는 게 비슷한 과정이니 한 번만 익혀두시면 유용할 거예요.
HUG 안심 전세대출 필요 서류
이렇게 HUG 안심 전세대출 이용 순서, 절차에 대해 알아봤어요. 그렇다면 이제는 은행에 대출을 신청하러 가는 단계에서 필요한 제출해야 하는 서류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나라에서 진행하는 정책적인 대출이기 때문에 필요한 서류가 꽤 많다는 점 참고해서 봐주세요.
계약서
전세 계약서가 필요해요. 이 계약서에는 주민센터에서 확정일자까지 받은 계약서 원본이어야 하고요. 공인중개사의 날인이 필수적으로 필요해요. 또한 계약서와 함께 계약금을 보냈다는 영수증도 함께 제출해야 해요. 계약금 지급 영수증은 공인중개사에서 끊어준 영수증이 필요하니 계약 시 영수증 꼭 받아두세요.
소득확인서류
- 직장인: 연간소득확인서류, 재직증명서, 전문직 자격증(필요한 경우)
- 자영업자: 연간소득확인서류, 사업자등록증 사본
- 기타(무소득, 학생, 프리랜서, 연금 수령자 등): 국민연금 또는 건강보험료 납부 서류, 연금수령 확인서류(필요시)
연간소득확인서류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최근 월급여명세서, 연봉계약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부 등이 있어요. 발급기관 홈페이지(국세청, 정부 24, 홈텍스 등)에 접속해서 출력할 수 있어요.
신용도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의 신용도를 확인하기 위해 은행연합회 신용정보조회서 사본이 필요해요. 이 서류는 한국신용정보원에서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로 열람할 수 있어요. 열람 후에 출력해서 사본으로 제출해야 한답니다.
기타 서류
이 외에 더 필요할 수도 있는 기타 서류가 있어요. 은행에서 더 요구할 수도 있고요. 가장 대표적인 서류로는 보증료를 할인받는 경우예요. 저소득가구, 청년가구, 다자녀가구, 장애인가구, 고령자 또는 노인부양가구,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국가유공자, 의사상자, 모범납세자에 해당되면 전세보증보험의 보증료율을 할인받을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서류가 필요하답니다.
정리
이렇게 HUG 안심 전세대출의 이용 절차와 은행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HUG 안심 전세대출을 이용하려는 분들은 이용 방법, 순서를 한 번 더 숙지해서 계약금을 날리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세요. 또 필요한 서류를 한 번에 챙겨가지 않으면 은행에 또다시 방문해야 하니 꼭 필요한 서류를 한 번에 준비해 가시는 게 좋아요.
직접 방문하려는 은행 지점에 전화해서 필요한 서류를 모두 물어보는 게 가장 정확한 방법이니 전화 먼저 해보시고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어요.
<함께 보면 좋은 글>
HUG 안심전세대출 청년 한도, 조건, 후기 최신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