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돌아기 완료기 이유식 어떻게, 어떤걸 먹여야 할까?

by ✯✬❖ 2022. 11. 23.

완료기 이유식은 돌인 12개월부터 18개월까지 진행하는 게 일반적이에요. 후기 이유식으로 진행하다가 이제 완료기 이유식으로 접어드는데요, 어떤 부분이 어떻게 바뀌는지, 어떤 음식들을 먹여야 하는지, 질감이나 요리 방법 그리고 식사 시간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게요.

 

 

완료기 이유식

완료기 이유식의 세계 보건기구 권장 열량은 900kcal 정도예요. 모유:고형식 열량 비율은 1:2로, 모유수유(우유)량은 450mL가 적당해요. 조금 더 먹을 수도, 조금 덜 먹을 수도 있지만 450mL가 기준이 되는 것 알고 계세요.

 

완료기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부터는 어른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대부분 먹을 수 있어요. 하지만 어른이 먹는 음식을 그대로 주기보다는 조금 더 부드럽게 익혀주거나 조금 더 잘게 썰어서 아기가 먹기에 부담이 없도록 해야 해요. 아직은 짜고 달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게 좋아요.

 

또한 아직까지 밥과 반찬을 섞어서 먹였다면 이제는 밥, 고기 반찬, 채소 반찬을 골고루 식판에 차려주기 시작하는 게 좋아요. 새로운 음식 첨가는 이틀마다 한 번씩 하는 게 좋아요.

 

질감

후기 이유식까지의 질감이 으깬 바나나 정도였다면 이제는 진밥정도로 올려야 해요. 완료기 전반에는 진밥이지만 후기에는 어른들이 먹는 밥을 먹을 수 있게 질감을 올려주세요. 반찬 같은 경우에는 너무 큰 덩어리로 잘라주기보다는 앞니로 꼭꼭 씹어먹을 수 있게 납작한 형태로 만들어 주는 게 좋아요. 당근, 무, 배추, 가지, 양배추 등의 야채는 완료기부터 7~10mm로 썰어줘야해요. 혹시 이유식 반찬의 크기가 아직도 너무 작다면 한 달 안에 질감을 빠르게 올려서 시기에 맞는 질감으로 따라잡아야 해요.

 

 

요리 방법

완료기 이유식을 요리하는 방법에는 크게 여섯 가지가 있어요. 요리 방법과 대표적인 요리도 함께 적어둘게요. 완료기 이유식 반찬 준비하시는 분들 참고하세요.

 

  • 냄비에 삶기: 삶은 계란, 당근, 고구마, 브로콜리 등
  • 조리기: 무 조림, 두부조림, 밤 조림 등
  • 부침: 계란말이, 연근 부침, 두부 부침, 전 등
  • 볶음: 감자채 볶음, 양배추 가지볶음, 소고기 볶음 등
  • 무침: 오이무침, 묵무침, 콩나물 무침 등
  • 찜: 닭고기 완자, 두부 완자, 파프리카, 당근, 애호박과 같은 핑거푸드

 

식사 시간

후기 이유식부터는 하루에 아침, 점심, 저녁으로 3 끼니를 먹고 간식은 2회 정도 먹어요. 식사 시간은 식구들과 식사시간을 맞춰서 8~9시, 12~1시, 5~6시에 먹는 것이 좋아요. 간식은 식사시간 2시간 후에 주면 되는데 아기가 낮잠을 잔다면 식사 시간 사이 언제든 줘도 돼요. 우유와 간식을 붙여서 줘도 되고 나눠서 줘도 돼요. 하루에 먹어야 하는 우유 양은 400~500cc 정도인데 이 것은 치즈나 요구르트로 대체할 수 있어요. 이유식 양은 밥, 반찬 모두 포함해서 120~180g 정도예요.

 

완료기 이유식 음식

완료기가 접어들면서 어른이 먹는 음식은 대부분 먹을 수 있어요. 고기는 매일 주는 게 좋아요. 후기 이유식 때는 고기를 하루에 20g 정도를 줬지만 완료기에는 3~40g 정도 줘야 해요. 고기 대신 흰 살 생선, 등 푸른 생선도 먹을 수 있지만 1주에 두 번까지만 먹이는 게 좋아요. 후기 이유식과 달라진 점은 등푸른 생선도 먹일 수 있다는 점이에요. 또한 후기에는 계란, 두부를 제한해서 줬지만 이제부터는 수시로 줘도 괜찮아요. 혹시나 아직도 계란 알레르기 테스트 안 했다면 이제는 꼭 해야 하는 시기예요. 

계란 알레르기 테스트 - 달걀노른자, 흰자 테스트하는 방법, 시기

 

잎채소는 익혀서 먹으면 대부분 먹을 수 있고 노란 채소(당근, 파프리카, 단호박, 늙은 호박)도 매일 먹는 게 좋아요. 크기는 7-10mm 정도로 썰어서 익혀서 주세요.

 

과일도 너무 달지 않은 과일로 매일 주세요. 매 끼니마다 줄 필요는 없지만 제철과일로 하루에 한 번 이상은 주는 게 좋아요. 돌이 지나면서부터는 과일주스도 가능해요. 과일주스 또한 너무 많이 주면 이유식을 안 먹으려고 하니 너무 많이 주지는 마세요. 중기부터 사용했던 파, 마늘 같은 향신료도 계속 사용해서 음식을 해주세요. 참기름, 올리브유, 버터 같은 기름도 사용할 수 있으니 무침할 때 참기름도 한 번 사용해보세요.

 

식습관

이때 식습관이 제대로 잡히지 않으면 이후에는 식습관을 제대로 잡기가 힘들어요. 완료기 이유식 때부터 이제는 혼자서 먹도록 해야 해요. 아기가 스스로 먹고 싶은 반찬을 선택해서 먹게 가르치기 시작해야 해요. 아기가 스스로 반찬을 선택하며 먹게 하면 편식할 확률도 많이 줄어들고 자제력을 키울 수도 있고 뇌 발달에도 더 좋아요. 엄마가 먹여주거나 핑거푸드 형태로 줬다면 이제부터는 숟가락 사용도 시작하는 게 좋아요. 숟가락 사용이 서툴다면 포크로 과일을 집어먹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아기식판, 이유식 흡착식판 고르는 방법, 고민 이걸로 끝!

돌아기 우유 거부 극복 방법

돌아기 생우유 먹는 방법, 우유량, 젖병 사용 시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