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임산부 부종 관리하는 방법

by ✯✬❖ 2022. 12. 3.

임산부 부종으로 고통받고 계신가요? 저도 달이를 임신했을 때 다리 부종이 심해서 신발도 맞지 않고 반지도 다 빼둘 정도로 부종이 심했어요. 부종은 심하면 임신중독증이나 산후풍에도 걸릴 수 있기 때문에 관리를 꼭 해줘야 해요. 특히 고령의 여성(35세 이상), 고도비만, 다태아 임신, 심장, 간, 신장질환을 앓고 있고 또 빈혈이 심한 임산부들은 더더욱 부종을 주의해야 해요.

임산부 배
임산부

임산부 부종 이유

그렇다면 임신했을 때 붓고 부종이 생기는 이유에는 뭐가 있을까요? 이유를 알아야 그에 맞는 관리방법을 찾을 수 있으니 한 번 알아볼게요.

임신 중독증

첫 번째로 붓기가 너무너무 심하다 하는 경우는 임신 중독증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임신 중에 붓기가 너무 심하다거나 출산 후에도 붓기가 잘 빠지지 않는다고 하면 임신중독증이 아닌지 산부인과에 가서 상담해볼 필요가 있답니다. 특히 산후 부종을 방치하면 하지 정맥류에 문제가 생기거나 산후비만으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굉장히 높으니 주의해야 해요.

 

호르몬의 변화

임신을 하면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데요. 태아를 위해, 산모의 몸을 위해 더 많은 혈액이 생성되는데 이때 혈액량이 40% 증가한답니다. 이렇게 혈액을 많이 만들기 위해서는 수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부종이 생기는 거예요.

 

혈액순환의 문제

임산부 붓기, 부종의 가장 큰 원인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혈액순환이죠. 자궁이 커지면서 장기도 누르고 정맥을 눌러 혈액순환을 방해해요. 또한 임신 후에는 체중은 늘어나는데 상체에 집중되고 또 운동량도 줄어들기 때문에 하체 쪽에서 혈액이 올라오지 못해 하체쪽에 부종이 많이 생기게 되죠. 

 

임산부 부종 관리법

그러면 임산부 부종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가볍게 산책해줄 것, 물을 많이 마시기, 너무 딱 맞는 신발과 옷은 피하고 편안하게 입을 것, 압박 스타킹을 이용할 것, 다리와 발 마사지를 해줄 것 등 다양한 방법이 있어요.

산책

산책을 하게 되면 혈액이 발끝에서 심장까지 가는 힘이 생기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이 돼요. 하지만 너무 잦은 산책이나 강도가 높은 산책, 오랜 시간 동안 하는 산책은 오히려 부종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해요.

 

물 마시기

물 마시는 것과 더불어 짠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게 도움이 돼요. 물론 커피도 좋지 않고요. 여기서 말씀드리는 건 카페인 때문이 아니고 수분을 빼앗아가기 때문이에요. 나트륨이 많은 음식, 너무 단 음식, 카페인이 많이 든 음료 등은 수분을 빼앗아가게 되는데 혈액을 많이 만들어야 하는 몸이 수분을 빨아들이게 돼서 부종이 더욱 심해진답니다.

혈액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주는 것이 부종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편한 옷 입기

사실 편한 신발, 옷 입기는 부종이 심하면 어쩔 수 없이 바꾸게 되는 부분이에요. 발이 부어서 신발이 안 들어가니 남편 신발을 신고 다니기도 하고 또 옷도 남편 옷을 뺏어 입게 되더라고요. 너무 붓는다고 딱 맞게 입기보다는 느슨하게 입는 게 도움돼요.

 

 

압박 스타킹 혹은 다리 마사지

압박스타킹

임산부 부종 때문에 압박스타킹, 의료용 고탄력 스타킹을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아요. 압박 스타킹의 원리를 잠시 설명드리자면 정맥 순환에서 심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종아리 근육(장딴지)의 이완 수축운동을 도와주는 거예요. 압박스타킹을 착용하면 장딴지 근육의 이완 수축운동의 힘이 강해지기 때문에 원활한 정맥 순환을 도와줄 수 있는 거랍니다.

 

하지만 하나에 5만 원 정도 하는 비싼 가격대로 늘어나면 다시 사고 산후에 사이즈가 안 맞아서 다시 사고 2~3개씩 사게 되는데요. 그래서 저는 차라리 다리 마사지기를 활용한 다리 마사지가 더 효율적일 것 같아요.

 

다리 마사지가 혈액순환에 좋다고 해서 다리 마사지하고 싶은데 마사지샵에 가기도 그렇고 배가 불러 다리 마사지 제대로 하지도 못하고 남편만 기다리고 있을 수도 없고 정말 힘들어요. 발등은 붓고 다리 쥐도 매일 나고.. 너무 힘드실 거예요. 저도 그랬거든요. 그래서 저는 다리 마사지기를 하나 샀어요. 임신 중기부터 사서 임신 후기, 산후에도 계속 썼으니 정말 유용하게 잘 썼어요.

 

다리 마사지기중에서도 한의원이나 정형외과에서 주로 사용하는 공기로 압박해 마사지해주는 공기압 다리 마사지기를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병원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만큼 임산부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제품은 닥터웰 에어라이너 공기압 다리 마사지기예요. 가격대도 괜찮고 산후조리원, 정형외과 등 병원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랍니다. 

 

 

한 생명을 품고 있는 너무 멋진 임산부님들, 다리 붓기, 부종으로 고생하고 계신 우리 엄마들! 예쁜 아가 만날 생각 하면서 오늘 알려드린 방법으로 다리 부종 관리하며 행복한 임신기간 보내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임산부 다리마사지기 구매 시 주의해야 할 점

내가 순산하는데 도와준 6가지 방법

내가 먹는 임신 중기 영양제 (유산균, 철분제, 비타민D 등)

내가 사용하는 튼살크림, 튼살오일 추천, 비추천 찐후기! (16주차 임산부)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음

댓글